이게.. 컴퓨터입니다🖥️ 라즈베리파이 400 둘러보기

2021. 02. 02.
298 255 조회수

2012년 영국 라즈베리 파이 재단에서 출시된 초소형, 초저가 컴퓨터 라즈베리 파이는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데요. 아두이노와 같은 개발 보드의 접근성을 강화해 교육용, 저가 컴퓨터용으로 국내외를 막론하고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3세계 교육시장용으로 시작된 만큼,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성능은 계속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지만 가격은 여전히 35달러 선에 있습니다. 다만 팬들이 많아진 만큼 고가 제품도 있는데, 그마저도 70달러를 넘지 않죠.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라즈베리파이 400도 70유로에 불과합니다. 마우스 및 책자가 포함된 KIT은 100유로. 보통은 PCB 기판 위에 모든 부속이 노출되어있는데, 정규 라인업이 아닌 만큼 조금 특이한 모습이네요.

🚀 뻘짓연구소에게 컨텐츠 추천하기
bit.ly/bullslab

▪ Spec.
AP : 브로드컴 BCM2711 쿼드코어 Cortex-A72 (ARM v8) 64-bit @1.8GHz
RAM : 4GB
OS : Raspberry Pi OS
특징 : 블루투스 5.0, H.265 4K60p 영상 디코딩
가격 : KIT 버전 - 100유로, 일반 - 70유로
출시일 : 2020년 11월

▪ Chapter
00:00 오프닝
00:21 언박싱~
03:28 전원 켜는 방법
04:09 OS 둘러보기
05:50 마인크래프트 파이 에디션
07:22 나름 쾌적합니다
08:54 특이한 기본 검색 엔진
10:23 AP 체크 & 버그?
11:34 싼 듯 비싼 듯
12:07 분해를 안해볼 수 없겠죠?

▪ Tag
#라즈베리파이 #ARM #미니PC

▪ 뻘짓연구소
E-MAIL : lab4dead@gmail.com
INSTAGRAM : instagram.com/BullsLab​
영상 내의 정보 등은 쉬운 이해를 위한 비전문 용어 사용 및 시청 흐름을 위한 생략 · 편집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류 혹은 시청하는데 참고해야 할 사항은 고정 댓글에 기재하고 있습니다.

댓글
  • 나름 쓸만한듯?? 9:48 라즈베리파이 OS에 탑재된 크로미움에 h264ify가 기본 설치되어있어 그렇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H.264 코덱으로 실행하는 확장프로그램) 유튜브는 1440p부터 VP9코덱으로만 지원하는데, h264ify 제거시 다른 해상도가 표시되나, VP9 가속이 없으므로 CPU 사용량이 지나치게 높아질 것 입니다. [박수민님 제보] 11:08 폰트랑 한글 입력기 설치하면 한글이 안깨진다고 하네요. [WS K님 제보] 🚀 뻘짓연구소에게 컨텐츠 추천하기 forms.gle/4tNxitYhskhFdW9D9 *▪ Chapter* 00:01 오프닝 00:21 언박싱~ 03:28 전원 켜는 방법 04:09 OS 둘러보기 05:50 마인크래프트 파이 에디션 07:22 나름 쾌적합니다 08:54 특이한 기본 검색 엔진 10:23 AP 체크 & 버그? 11:34 싼 듯 비싼 듯 12:07 분해를 안해볼 수 없겠죠

    뻘짓연구소뻘짓연구소2 개월 전
    • 키보드 형은 ㄹㅇ 처음 보네여

      꼬물기꼬물기15 일 전
    • 전 라즈베리파이 3 모델b이고 OS는 라즈비안 이에요

      꼬물기꼬물기15 일 전
    • 추가로 윈도우 arm 얘뮬 얼마나 좋아졌는지 테스트도 하공

      김하늘김하늘2 개월 전
    • 형 이제 거기에다가 윈도우 깔자

      김하늘김하늘2 개월 전
    • @noa an 한글패치 하고 키보드 한글패치 하려면 지루할거라.......

      문어량문어량2 개월 전
  • 산딸기 키보드

    C.LC.L일 전
  • 샷건치면 1+1이네

    사람인간사람인간5 일 전
  • 저도 제게 주는 선물로 배송비 포함 108달러에 구입했어요~~. 오랫만에 재미난 영상 봤습니다. 전 시중에서 판매되던 파이가 들어가는 줄 알았더니, 아니였네요,. 부팅하면서 지역, 언어 설정만 변경하면 한글은 별다른 프로그램 설정없이 출력, 입력은 가능한가요? 재미난 영상 감사합니다

    kenjake6kenjake69 일 전
  • 형 졸라 귀엽게 생겼엉!!

    박박박박박박12 일 전
  • 600원짜리 cpu보다 더 좋네 ㅋㅋㅋㅋㅋㅋㅋ

    벌레사냥꾼벌레사냥꾼13 일 전
  • 아 ㅋㅋ 이 채널 재밌네~

    벌레사냥꾼벌레사냥꾼13 일 전
  • 그냥 저가 노트북에서 액정화면 뜯어낸 걸로 보이네요.

    조영주조영주14 일 전
  • 아이디어만 신박하네요. ㅎㅎ; 저는 줘도 안씀. 아니 못쓸 듯.

    sky landsky land15 일 전
  • 지금 보니까 썸네일에 손톱 뭐야

    익명의구글계정익명의구글계정15 일 전
  • 발열이 궁금하네요 ㅋㅋ

    김순신김순신17 일 전
  • 여기 다른 os못 깔아요??

    하철수하철수17 일 전
  • 거실에 넷플릭스 유튜브 기타 웹서핑용으로 되게 좋을것같네요

    후루우누무후루우누무17 일 전
  • 도스창에서 유니코드 못설정하나 버그가 아닌듯 싶은데

    석상환석상환18 일 전
  • lscpu가 바로 나가는걸보니...확실히 리눅스를 좀 만져보신느낌.

    Ryan ParkRyan Park20 일 전
  • 한글 깔아서 쓸 수 있나요?

    밥죠밥죠21 일 전
  • 입하고 소리하고 너무 안 맞네요

    JHH LEEJHH LEE22 일 전
  • 저 마인크래프트버전은 알파버전으로2010전에나온버전입니다.

    식빵TV식빵TV22 일 전
  • 공대생의 친구 울프럼.. 여기서 보니까 반갑네여

    Jiho yimJiho yim22 일 전
  • 4:43 공돌이들이 돌리는 수학 프로그램

    안인환안인환22 일 전
  • 뒤에 보면 아두이노 같이 연동하는 부분 순간 잘못보면 옛날IDE캐이블 포트 같다...

    레철채널 Railiron레철채널 Railiron23 일 전
  • 와 저거 궁금했는데 대박ㅋㅋ

    김동원김동원24 일 전
  • 마크 완전 구버전이네 ㅋㅋ

    masita cojrhmasita cojrh24 일 전
  • 아니 라즈베리 파이가 완전 갱상도네

    김채드김채드25 일 전
  • 이게 신기한 건가요? 노트북만 봐도 다스플레이 제외하고 보면 자판아래 컴이 다 있는 건데 왜 기술적으로 신기하게 보는 시선이 많은거임? 썸넬만보고 키보드자체로 컴기능하는건줄알았는데 디스플레이가 필수면 기존컴이랑 다를게 1도없는데.

    뭬엠뭬엠26 일 전
  • 자바 에디션도 돌아가요

    제육삼각김밥제육삼각김밥27 일 전
  • 오 먹고싶다 갖고싶다 디자인 넘 이쁘다

    토토딩토토딩28 일 전
  • 모니터 없는 노트북이군요 ㅋㅋ

    일상유튜브일상유튜브29 일 전
  • 샷건 못치는 컴터

    성우성우29 일 전
  • 개도국 나라는 쓸만하내

    김성힝김성힝개월 전
  • 저 키보드에 윈도우 10 깔면 국룰일 듯

    이름모름이름모름개월 전
  •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그동안 올려주신 영상들 잘 보고는 있었는데 추천이나 구독은 안하고 컨텐츠만 즐기고 있었는데 오늘 둘다 했습니다. 지난번에 봤지만 다시 이거 생각나서 찾아 보다가 ^^ 앞으로도 좋은 컨텐츠 기대하겠습니다.

    심형섭심형섭개월 전
  • 아 썸네일 손톱보고 드디어 미친건가 했는데 다행입니다 휴~

    태어나줘서고마워태어나줘서고마워개월 전
  • 옛날 애플 2나 코모도어 64 보는것 같네요

    좀비가방좀비가방개월 전
  • 라즈베리파이 브라운관tv연결도 가능한대 그것도 같이 해주셧으면 좋앗는대 ㅎㅎㅎ 아쉽네요

    kate lisakate lisa개월 전
  • 마이크로 HDMI 케이블이 영상에 안나왔어요

    TK50PTK50P개월 전
  • 샷건치면 작살나겠구만 ㅋㅋㅋㅋㅋㅋㅋㅋ

    이승민이승민개월 전
  • 흔히 볼 수가 없는 마인크래프튼데..?

    이건우이건우개월 전
  • 진짜 절대 샷건 못치게 만드는 키보드다..

    ONE_O.L : 1R_FAIL [ 한얼 ]ONE_O.L : 1R_FAIL [ 한얼 ]개월 전
  • 우리집 노트북 보다 빠르누

    최우성최우성개월 전
  • 리눅스 계열 덕덕고가 디폴트인뎅 ㅋㅋ 구글 개인정보 가져가는거 땜에 ㅋ

    Clark KentClark Kent개월 전
  • 덕덕고 딥웹 엔진 아님?ㅋㅋㅋㅋㅋㅋㅋㅋ

    이잉이이잉이개월 전
  • 이컴으로 카트 ㄱㄴ?

    김진민김진민개월 전
  • 12:32 원래 라즈베리파이가 영국꺼에요

    노디노디개월 전
  • 이건 샷건치면 한방에 훅 가겠다 ㅋㅋㅋㅋㅋㅋㅋ

    나윤성나윤성개월 전
  • 과거로의 회귀인가? 외형으로 보니 초창기 베이직을 쓰는 PC인 금성의 FC-30 기종이 생각납니다.

    발큰발큰개월 전
  • 아마 마인크래프트는 Untiy 나 Unreal Engine 이 아니라 파이썬을 기반으로 만들어서 쾌적한듯 합니다. 'pygame'이라고 쳐 보시면 될거 같아요

    gldrv ghklioxgldrv ghkliox개월 전
  • 구매처가 어디인가요 굽신궂신

    피망피망개월 전
  • 저만 인트로때 뻘지십니다 이러고 보나여?

    ғʟᴜᴛᴇғʟᴜᴛᴇ개월 전
  • 5:55 와..저거 0.1.1 알파버전인데...구버전 공포증(?)이 있어서 최신버전만 한다는...ㅋㅋ

    장은강장은강개월 전
  • Windows 못까나요?

    서울도시철도 6호선서울도시철도 6호선개월 전
  • 노트북에서 화면만 없는 놈

    레이시아레이시아개월 전
  • 리얼 노트8 중고 하나사서 덱스쓰는게 나을듯

    장우링장우링개월 전
  • 이거 사진보정용 s/w 돌아가요? ㅋㅋ

    추억회귀추억회귀개월 전
  • 라즈베리 파이 - 먹는거. ㅇㅇ

    추억회귀추억회귀개월 전
  • 이거 내 컴보다 좋잖아!!!!!!

    야쿠르트야쿠르트2 개월 전
  • 멋있게 이발하셨네요

    Jungk JooJungk Joo2 개월 전
  • 형 최고야...

    김잉여주민김잉여주민2 개월 전
  • 아답터가 프리볼트인가요? 돼지코만 쓰면 되는지 아답터를 따로 써야할지 궁금하네요

    wook0120wook01202 개월 전
    • 110-220V 지원합니다. 즉 프리볼트 맞습니다

      뻘짓연구소뻘짓연구소2 개월 전
  • 라즈으베뤼파잉

    jiyoung Trissjiyoung Triss2 개월 전
  • 마인크래프트 0.1.1 알파면...좀 심각한데 ㅋㅋ

    MINOBOTᅵ 미노봇MINOBOTᅵ 미노봇2 개월 전
  • 옜날에 8비트 시절 데탑은 애플처럼 모니터 일체형이 아니라 키보드 일체형이 대부분이었다고함.

    질문빌런질문빌런2 개월 전
  • 5:47 any player랑 디자인이 똑같네

    선씨선씨2 개월 전
  • 라즈베리파이컴퓨터 윈도우 설치해보세요!

    싸이코싸이코2 개월 전
  • 걍 노트북 밑둥아리 뽑은거 아님ㅋㅋㅋ

    핵펀치핵펀치2 개월 전
  • 라ㅈ~~/ \베ㅔ~~/\리 파이

    sky fpvsky fpv2 개월 전
  • 돈에 여유 있는 사람용.. 저런거 사느니 그냥 노트북 사는게 훨씬 활용성이 좋습니다

    판레기를ৡۣۜ͜͡༒단두대로판레기를ৡۣۜ͜͡༒단두대로2 개월 전
  • 00:08 발음이 독특하네요 r라z베리파이!

    GEONHO KIMGEONHO KIM2 개월 전
  • 자꾸 라z베리파이로 들려..

    Leaf EpLeaf Ep2 개월 전
  • 와 라즈베리 파이 400이란 것도 있었네요. 저걸 보니 대학 시절 때 썼던 라즈베리 모델 B+ 가 생각나네요. 한때 저걸로 드론 만들 수 있다는 교수님의 말씀에 한번 만들어 보려고 했는데, 결국 돈만 깨지고 못 만들었다는...

    Seungguk AhnSeungguk Ahn2 개월 전
  • 2021년에 걸맞는 최신기기다..

    서교과서교과2 개월 전
  • 썸네일 형손이였구나.. 그렇구나..

    호미?호미?2 개월 전
  • 어떻게 (어디서) 구매하셨어요??

    Is KIs K2 개월 전
  • 파이 시리즈 나올때마다 2대씩 쟁여놓는 매니아 아닌 흑우입니다만, 올해도... 스펙업 계획은 없나 보군요 ㅠㅠ

    Hyeonho ShinHyeonho Shin2 개월 전
  • 와 저거 학교 컴퓨터실에 들고가면 인싸되네 ㄹㅇㅋㅋ

    안녕?노고치안녕?노고치2 개월 전
  • 내 감정의 몸짓이 키보드로 향하는 순간...원샷 올킬...폐기ㅋㅋㅋ

    pilly ahnpilly ahn2 개월 전
  • 기계식버전 나오면 삼

    민트초코덕후민트초코덕후2 개월 전
  • 형 썸네일에 왼손잡이 불편해요 -오른손잡이 연합회- 장난인거 아시죠 다들...? 아실거야....

    이주현이주현2 개월 전
  • 라즈베리 개발용으로 많이써서 일반인 분들은 다른거 사시는게 속 편합니다.

    고경민고경민2 개월 전
  • 손목시계 뭔데 너무 예쁘냐..

    마요네즈마요네즈2 개월 전
  • 라즈베리파이 발음에서 경상도식 블루베리스무디의 향기가 느껴졌다

    윤승환윤승환2 개월 전
  • 안드로이드 포팅해서 돌리면 안드로이드 올라갑니다.

    김효신김효신2 개월 전
  • 한글 폰트를 깔아야 합니다.

    김효신김효신2 개월 전
  • 7:17 쾨적하다기보단 0.1.1 은 PE 의 0.6.0 이전 버전과 매우 흡사한데 그만큼 없었기에 오히려 랙이 걸리지 않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갤럭시 S3기준 저는 0.8.0 까지만 해도 그만큼 최적화가 매우 잘되어 있었습니다. 지금은 오히려 Win10 에디션으로 해야 할 정도로 좋지 못한 휴대폰은 옵션 타협 및 랙걸립니다. 한마디로 성능이 괜찮아서 라기보단 그냥 라즈베리 파이에서 좋은 정도다 일지도 모릅니다. (라즈베리 파이를 잘 알지는 못하기에 건들지는 않겠습니다.)

    won's minewon's mine2 개월 전
  • 저정도 구성이면 간단한 개발과 공부 그리고 오락(예뮬레이터 게임)정도 활용 할만하네여 ^^

    토끼비토끼비2 개월 전
  • 11:14 인터넷에 서칭을 해보면 저런 글씨 인코딩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당..

    J.H _AGJ.H _AG2 개월 전
  • 로고랑 색깔이 참 이쁘네요

    코스노우코스노우2 개월 전
  • 뻘짓연구소 영상을 정주행하다 보니 뻘짓님이 장생겨 보이는데... 이거... 정상인가요?

    M JM J2 개월 전
  • 실제로 저기에다가 자바 설치해서 pc용 자바 에디션 마인크래프트 설치가 가능합니다

    신유빈신유빈2 개월 전
  • PE (x) BE (o)

    김수연김수연2 개월 전
  • 저거 DEB파일도 되나요?

    1DFF161DFF162 개월 전
  • 마크만 제대로된버전만 들어가있다면 아이들한테 좀더 유용할것같은데 아쉽네요

    KB TKB T2 개월 전
  • 덕덕고는 진짜 특이하네ㅋㅋㅋㅋ

    이대수이대수2 개월 전
  • 크로미움os로 교체후 크롬북처럼 사용 가능한가요??

    k시멈k시멈2 개월 전
  • 👻

    ZOOOAZOOOA2 개월 전
  • 한글깨짐은 한글폰트설치가 되있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한글폰트와 한글입력기 별도설치가 필요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ibus-hangul fonts-unfonts-core Raspberry Pi Configuration > Locale: ko-KR.UTF-8 > Timezone: Asia/Seoul > Keyboard: Generic 105-key PC (intl.) / Korean ((101/104 key compatible) => 재부팅

    UG PUG P2 개월 전
    • 뇌: ........... 나: .?.?.? 뇌: 해석 포기

      썸싱weird썸싱weird2 개월 전
  • 램용량이 살짝 아숩네..

    lame Flame F2 개월 전
  • 와 괜찮네요. 할머니 댁이랑 부모님댁에 사드릴만 하겠는데요? 가격도 부담없고, 공간도 안차지하고...

    MH ParkMH Park2 개월 전
  • ???ㅋㅋㅋㅋㅋ

    뷰르그뷰르그2 개월 전
  • 옛날 msx나 미국에 코모도어64 같은 키보드 달린 컴퓨터 생각 나네요

    미나리미나리2 개월 전
KOworld